주택/주택알아가기2017. 11. 26. 06:30

주택알아가기를 마치고


주택알아가기 카테고리는 주택을 짓는 전 과정에서 건축주가 준비해야 할 사항들과 조심하고 중요하게 알아야 하는 포인트 위주로 요점사항을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위 내용들은 필자가 공부하고 실무를 경험해서 얻은 내용들을 분석한 것입니다.


1번부터 11번까지 다 읽으셨다면 기본적으로 주택을 짓는데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어떤 것을 공부해야 하는지 조금은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주택을 짓는 것에 대해 정리가 되셨다면 본격적으로 주택 짓는 일들을 하나 하나 실천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건축은 종합예술이라고도 합니다. 하나의 선들이 모여서 실제 현장에서 건물로 이어지는 엄청난 일이죠 그 과정 속에 안전성, 심미성, 기능적으로 잘 조합되어 건물의 형태로 만들어 집니다. 이렇게 완성된 건물은 건축주도 만족하는 집이 될 것입니다. 


집을 지면 10년은 늙는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그 만큼 힘든 일이기도 합니다. 시공사가 자신의 마음에 들게 일을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건축주가 공부하여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건축주들이 최근에는 사기를 많이 당하기도 하는데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공종별로 확인해야 하고 돈을 지불할 때는 공사한 만큼만 지불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잘 하시려면 처음 물량산출 견적서부터 꼼꼼히 보면서 집행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사항으로 관리하기가 힘들다면 현장대리인을 따로 둬서 감리형태로 따로 관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건축비의 상승은 불가피 합니다. 


앞으로 설계, 계약, 시공, 준공, 하자관리 까지 세부 사항을 다루고일반인들이 쉽게 건축을 이해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사진과 자료를 수집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축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차근히 보고 준비하는 것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다이하는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