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주택자재2017. 12. 17. 00:43

단열재(인슐레이션 insulation)-유리섬유(그라스 울 Glass Wool)


건축용어 정리

한국어: 단열재 / 영어: Insulation(인슐레이션)

건축을 처음 접하거나 건축용어에 대해 정리가 안돼 있으면 혼동하기 쉽습니다.  단열재는 즉 인슐레이션입니다. 설계도면이나 현장에서 인슐레이션이라 말하면 단열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열재의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인 유리섬유(그라스 울 Glass Woo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슐레이션이 유리섬유(그라스 울 Glass Wool)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사전의미

규산염을 주성분으로하는 천연 형태이고 가장 일반적인 유리입니다. 글라스 피버(Glass fiber) = 그라스울(Glass Wool)

유리를 고온에서 녹여 섬유 형태로 만든것을 총칭합니다. 유리섬유는 제조법(단섬유, 장섬유) 용도에 따라 광학케이블, 건축용 단열재, FRP등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1910년 독일에서 개발되어 1930~1960년대에걸쳐 미국에서 공업화로 많이 사용됩니다. 고온에 잘 견디며 내화성이 크기 때문에 석면 대용품으로 건축재료에 많이 사용됩니다. 다만 비중이 일반 섬유에 비해 무겁고 섬유가 잘부서지기 쉽습니다. 


유리 섬유 형태


그라스울은 건축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대표적인 재료가 단열재 입니다. 내화성과 단열성이 좋고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목조주택에 가장많이 사용되며 화재에 약한 샌드위치 판넬 대용으로 그라스울 판넬도 나오고 있습니다.


ISOVER 

아래는 대표적인 그라스울 자재 업체 ISOVER 홈페이지에서 그라스울 생성 과정을 설명을 잘 나타냈습니다.



출처 : http://www.isover.com/

ECOBATT 

시공시 유리섬유에 의한 따가움이 덜합니다.



출처: http://www.ecobatt.us



OWENS CORNING 


출처: http://www.owenscorning.co.kr/





OWENS CORNING 그라스울 시공 영상입니다.

'주택 > 주택자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붕마감 자재  (0) 2017.12.16
내부벽체 마감 자재  (0) 2017.12.15
내부바닥 마감 자재  (0) 2017.12.14
외부벽체 마감 자재  (0) 2017.11.28
단열재 종류  (0) 2017.11.28
Posted by 다이하는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