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주택구조체2017. 11. 28. 01:00

경량철골 구조



예전부터 가장 많이 사용 된 구조가 경량철골 구조일 것입니다. 일명 조립식 건축 입니다. 이 구조는 창고 및 주택 으로 많이 사용되고 시공비가 저렴하여 많이 시공합니다. 주요 구성 재료는 크게 각파이프와 판넬이고 단점도 많지만 장점이 많은 구조입니다. 




각파이프


조립식 주택은 각파이프를 세워서 구조체를 만들고 외벽에 샌드위치 판넬을 고정하여 만든 집입니다. 각파이프는 규격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고 아연도 각파이프, 칼라 각파이프가 있습니다. 


아연도 각파이프는 전기아연도금을하여 부식에 강하며 비를 맞아도 쉽게 녹슬지 않습니다. 


칼라각파이프는 적색의 페인트가 칠해져 있습니다. 이 페인트는 녹막이 페인트를 칠하기 전 하도칠 같은 개념입니다. 간혹 시공기술자가 적색 자체가 녹마이 페인트라는 말을 하지만 잘못된 정보입니다. 칼라(적색)각파이프는 페인트 칠을 위한 1차 하도 공정이 가해진 파이프 입니다.


각파이프 규격은 다양합니다. 구조체로 사용되는 파이프는 75*75*2.3T, 3.2T, 4.5T / 100*100*2.3T, 3.2T, 4.5T 파이프를 많이 사용합니다.  




아연도금 각파이프




칼라 각파이프





판넬


벽체 마감은 파이프를 중심으로 외벽은 샌드위치판넬을 많이 사용합니다. 판넬은 50T~350T까지 다양하게 사용합니다.


판넬은 0.5T 철판을 앞 뒤로 붙이고 가운데에 단열재(비드법1종.2종, 우레탄폼, 그라스울 등)를 넣어 만든 판넬 입니다. 판넬의 종류와 두께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일반 불이 많이 난다는 의식은 비드법1종(스티로폼)으로 지은 집들이 화재에 취약하며 내구성 또한 떨어져서 우리나라에는 안좋은 생각이 많이 있습니다.




EPS판넬



EPS 난연 판넬



 


그라스울 판넬



우렌탄 판넬




내부마감


내부 마감은 각재를 대고 석고보드 2겹을 붙이고 벽지마감을 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최근에는 이중단열 공법으로 내부에도 50T판넬을 설치하고 판넬에 석고보드 1겹을 붙이고 벽지마감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점 


판넬의 종류에 따라서 화재에 취약 할 수 있습니다.  

시공사에 따라 시공방법이 많이 다릅니다.

기밀시공을 하지 않으면 단열에 취약하고 하자 발생이 많습니다.

기술자의 능력에 따라서 품질 차이가 많이 납니다.

외부 마감 자체가 판넬일 경우는 부식 및 하자 발생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집 자체가 경량이라 문을 여닫을시 흔들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장점


단점을 보완해서 여러공법들과 호환 할 수있습니다.

국내에서 오래된 공법이므로 기술 개발이 많이 되어 있습니다.

기밀 시공만 잘하면 단열에 강합니다.

구조적으로 안전하게 지을 수 있습니다.(구조계산도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적정 시공비에서 자재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공사기간이 빠릅니다.

건물 모양에 대해 자유롭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경량철골 주택을 선호 합니다. 앞으로 집을 지을 수 있다면 경량철골 주택을 선정하고 다른 자재와 호환하여 만들고 싶습니다. 여러가지로 강점이 많은 주택입니다.


올해부터 법이 개정되어 경량철골 주택 2층 이상은 주택 구조검토를 받아야 합니다. 목조주택은 3층이상 건물을 구조검토를 받습니다. 예전 시공 기술자들이 경험으로 코너나 벽체에 각파이프 기둥을 세워서는 구조가 안나올 것 입니다. 좀 더 경량철골 구조 주택이 품질이 좋아질것으로 예상합니다.


'주택 > 주택구조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구조체-경량목구조  (0) 2017.11.28
Posted by 다이하는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