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주택자재2017. 12. 14. 00:29

강화마루

집성목 처럼 작게 분쇄한 목재를 접착제를 사용하여 성형 프레스로 압축하여 표면에는 코팅을 한 바닥 자재 입니다. 오염에 강하며 유지관리가 쉽습니다. 강화마루는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암수 홈으로 결합하는 형태입니다. 시공또한 간편하고 공사기간이 대체로 짧습니다. 온도에의해 수축팽창으로 마루와 마루사이 결합 홈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습기에 약하고 열전도율이 낮습니다.


강마루

목재를 겹쳐서 만든 합판형태의 마루 입니다. 합판 표면에는 원목무늬의 필름을 붙여 미관적으로 우수합니다. 접착제를 사용하여 시공하고 최근에는 유해물질이 없는 접착제도 나오고 있습니다. 열전도율이 높고 마감면이 좋으며 다양한 디자인이 많이 있습니다. 습기에 취약합니다.


원목마루

나무의 질감이 그대로 나타나서 고급스러움을 나타내고 친환경적입니다. 재료비가 비싸며 표면이 원목이기 때문에 내구성 및 수분에 취약합니다.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며 


모노륨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바닥 마감재입니다. 장판이라고 불리고 원목마루 느낌을 표현한 제품입니다. PVC 소재이어서 청소가 쉽다는 장점이 있고 바닥에 시공할때는 접착제를 사용하기도 하고 사용하지 않을때도 있습니다. 내구성이 강하며 유지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데코타일

PVC 소재로 된 바닥마감재로서 모노륨 장판보다 두껍고 더 단단합니다. 나무질감 표현이 좀더 자유롭게 표현되어 있고 한장씩 접착제를 사용해서 바닥에 붙이는 형태입니다. 온도에 따른 수축팽창이 일어나기 때문에 접착제를 잘 사용해야 하며 청소시 물사용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비접착식 자재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대리석타일

천연 대리석을 얇게 켜서 타일과 접착한 자재입니다. 인조는 타일 표면에 대리석 문양으로 프린트한 모양입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지만 가격이 비싸고 강도가 낮은 편입니다.


폴리싱타일

고온에서 타일을 구워내고 다양한 질감과 색상을 표현할수 있습니다. 표면에 광택이 나서 고급스러움을 유지하며 난방시 열을 오래 가지고 있습니다. 표면이 매끄럽기 때문에 위험하고 가격이 다소 높은 점이 있습니다.

'주택 > 주택자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열재(인슐레이션 insulation)-유리섬유(그라스 울 Glass Wool)  (0) 2017.12.17
지붕마감 자재  (0) 2017.12.16
내부벽체 마감 자재  (0) 2017.12.15
외부벽체 마감 자재  (0) 2017.11.28
단열재 종류  (0) 2017.11.28
Posted by 다이하는 남자